본문 바로가기

도서정보

비즈니스 패턴을 읽는 기술 - 트렌드 큐레이팅 아이디어

트렌드 큐레이팅 아이디어

비즈니스 패턴을 읽는 기술 



책소개

이 책은 요즘 나오는 책들이 뻔한 아이디어를 새로운 것인 양 주워섬기는 모습에 환멸을 느낀 결과물이라 해도 과히 틀린 말은 아니다. 자칭 전문가라는 사람들로 가득 찬 요즘 세상에서는 ‘다르게 생각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뻔한 트렌드를 믿고 따르기보다는 세상에 떠도는 생각들을 관찰하여 잘 정리(큐레이팅)하는 것이야말로 사람들이 무엇을 왜 구매하는지 혹은 무언가를 왜 믿는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지나간 트렌드는 무의미해진다는 것 또한 우리가 오해하고 있는 사실 가운데 하나이다. 트렌드는 새로운 트렌드가 이전 트렌드를 밀어내고 그 자리를 대신하는 식의 ‘신구 트렌드의 교체’라는 차원이 아니라 트렌드의 지속성 차원에서 이해해야 한다. 다시 말해 ‘그 트렌드가 계속해서 탄력을 받으며 추세를 이어나가느냐 그렇지 못하느냐’가 중요한 것이다. 이 책은 단순히 ‘미래 트렌드 목록’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간과한 트렌드의 패턴과 연관성을 포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사고의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트렌드 큐레이팅은 가치 있는 작업이고 또한 누구나 이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이제 『트렌드 큐레이팅 아이디어』를 통해 너무 뻔한 예측은 피하고 스스로 트렌드를 수집하고 정리하여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상세이미지



저자 소개

저 : 로히트 바르가바 Rohit Bhargava

인간적인 비즈니스를 회복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는 마케팅 전문가. 세계적으로 가장 큰 오길비의 소셜 미디어 전략팀의 창립 멤버이고, 조지타운 대학교의 글로벌 마케팅 분야 교수이다. 그가 개인적으로 운영하는 블로그인 Influential Marketing은 100만 명 이상의 독자가 방문했고, 전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마케팅 블로그 25개 중 하나로 평가된다. 컨설팅, 강의, 저술 활동 외에 TEDx나 다보스에서 개최되는 월드 커뮤니케이션즈 포럼 같은 전문적인 토론회에서 기조 연설자로 자주 초대되어 개인의 성공, 마케팅 전략, 창의적 생각, 의사소통에 대해 강연하고 있다. 그의 첫 책인 『개성을 담아야 한다(Personality Not Included)』는 개성을 이용해 자신을 돋보이는 법을 설파한 책으로 많은 이들의 찬사를 받았으며, 전 세계적으로 9개 언어로 번역된 바 있다. 



목차

IDEA ONE 

트렌드 큐레이션의 기술

· 시작하며

· 노르웨이의 억만장자 : 트렌드 예측이 거의 무용지물인 이유

· 트렌드 큐레이터의 마음가짐 : 트렌드 큐레이터의 다섯 가지 특성

· 건초 더미에서 바늘 만들기 : 트렌드 큐레이팅의 방법


IDEA TWO 

트렌드 리포트 1

· E-mpulse Buying e-충동구매

· Strategic Downgrading 전략적 다운그레이드

· Optimistic Aging 긍정적 에이징

· B2Beyond 비투비언드 마케팅

· Personality Mapping 성격 지도

· Branded Utility 유용성을 입은 브랜드

· Mainstream Multiculturalism 주류가 된 다문화주의

· Earned Consumption 소비할 권리

· Anti-Stereotyping 고정 관념 탈피

· Virtual Empathy 가상현실을 통한 공감

· Data Overflow 자료의 범람

· Heroic Design 디자인 중심

· Insourced Incubation 인소싱 인큐베이션

· Automated Adulthood 자동화된 일상

· Obsessive Productivity 생산성에 대한 집착


IDEA THREE 

트렌드 리포트 2

· Everyday Stardom 모두가 스타

· Selfie Confidence 셀피 자신감

· Mass Mindfulness 마음 챙김 명상

· Branded Benevolence 착한 브랜딩

· Reverse Retail 유통의 역발상

· The Reluctant Marketer 소극적 마케터

· Glanceable Content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콘텐츠

· Mood Matching 감정에 기반을 둔 마케팅

· Experimedia 익스페리미디어

· Unperfection 불완전성

· Predictive Protection 예방적 보호

· Engineered Addiction 조작적 중독

· Small Data 스몰데이터

· Disruptive Distribution 유통업계의 지각 변동

· Microconsumption 소단위 소비


IDEA FOUR 

트렌드 활용 지침

· 교차 사고 : 트렌드를 활용하는 방법

· 트렌드 파악에 도움이 되는 7대 정보 출처

· 역트렌드 : 트렌드의 이면

· 마치며


부록 

ARTICLE 1 브랜드 스토리를 만드는 방법

ARTICLE 2 인도의 운전자가 보여주는 좋은 리더상

INTERVIEW 질의응답



출판사 리뷰

진정한 트렌드란 변화하는 현재를 관찰하여 그 내용을 큐레이팅한 결과물이다.


비즈니스의 미래를 조명한 실용서이자 통찰력이 돋보이는 이론서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흔치 않은 책이다.

- 찰스 두히그, 『습관의 힘』의 저자


비즈니스 및 경영서 중에는 독자에게 물고기를 던져주는 것에 그치고 마는 책이 아주 많다. 그런데 이 책은 물고기를 안겨주는 것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각자의 상황에 맞게 그 물고기를 요리하는 방법까지 제시한다.

- 버나뎃 지와,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블로거 및 기조 연설자상 수상자


다른 사람과는 다르게 사물을 보는 자세, 그것이야말로 창의력의 근간이다. 어떤 분야에 종사하든 이 책에서 말하는 접근법을 채택한다면 성공의 열쇠를 거머쥘 수 있다.

- 존 잔쉬, 『덕트 테이프 마케팅』 『덕트 테이프 셀링』의 저자


‘다르게 생각하라’고 권하는 책은 많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그 방법을 말해주는 책은 매우 드물다. 그 드문 책 가운데 하나가 바로 이 책이다. 고객을 설득하든, 팀에게 동기를 부여하든, 아니면 그냥 까다로운 상사의 입맛을 맞추는 것이든 간에 이 책은 이 모든 과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데 도움이 된다. 이미 나는 내 팀원들에게 보여주려고 이 책을 샀다.

- 존 게르지만,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사회 전략가


디지털 비즈니스의 세계를 저자만큼 제대로 이해하는 사람도 드물다. 나는 아주 오래전부터 내 고객에게 저자의 아이디어를 소개했었다. 패턴을 읽고 글로벌 트렌드를 예측하고 매일 미래학자처럼 생각하는 방법을 배우려는 사람들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

- 게르트 레온하트, 스위스 바젤 출신의 작가이자 기조 연설자


기업의 임원, 마케터, 제품 및 서비스 개발자 등의 ‘필독서’. 다가오는 미래를 형성하는 주요 트렌드에 관해 이해하기 쉽게 풀어낸 흥미롭고 유용한 책이다. 저자는 트렌드 예측을 둘러싼 가당찮은 속설의 허구성을 드러내고, 뻔하지 않은 트렌드를 포착하는 실질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 로히트 탈워, 세계적인 미래학자이자 패스트퓨처리서치의 최고경영자 



YES24 - 트렌드 큐레이팅 아이디어

비즈니스 패턴을 읽는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