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정보

크리스토퍼 놀란 신작 영화 세계사 최대 규모의 철수 작전 '덩케르크' 원작 소설

덩케르크 세계사 최대 규모의 철수 작전 

영국 역사상 가장 용감한 실화에 관한 연대기



책소개

34만여 병력이 전멸당할 절체절명의 위기,

세계 전쟁사에 길이 남을 위대한 반전이 시작된다!

덩케르크 철수 작전 직후에 출간된 원서


“덩케르크 철수 작전은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이야기 중 하나라고 믿고 있다.”

 크리스토퍼 놀란(영화 〈덩케르크〉 감독)


이 책은 세계 전쟁사 최대 규모의 철수 작전인 덩케르크(다이나모) 작전을 다룬 책이다. 덩케르크 철수 작전은 제2차세계대전 초기인 1940년 5월 26일부터 6월 4일까지 프랑스 북부 해안의 덩케르크 지역에서 막강한 화력으로 무장한 독일군에 포위돼 절체절명의 위기에 빠진 연합군 34만여 명을 영국 본토에 성공적으로 철수시킨 작전이다. 


극복할 수 없는 난관을 뛰어넘은 이 기적 같은 작전의 성공으로 영국 국민을 단합시킬 수 있었고, 철수한 병력으로 군대를 재건하여 독일군에 대한 반격의 초석을 다질 수 있었다. 작전 직후에 출간된 이 책은 1차대전시 영국 해군 지휘관으로 복무했던 저자 에드워드 키블 채터턴은 옥스퍼드 대학 시절부터 인정받은 유려한 문체와 성실한 자료 수집, 그리고 실제로 덩케르크 철수 작전에 참여한 군지휘관들을 인터뷰하여 당시의 상황을 사실감 있게 생생하게 그려낸다. 무엇보다 2차대전 초반 독일군의 저지대 국가(벨기에, 네덜란드, 룩셈부르크) 침공, 영국 및 프랑스 군이 덩케르크까지 밀려나게 된 배경과 철수 작전시의 긴박한 상황, 구조에 나선 민간인에 대한 상세한 묘사가 매우 흥미롭고 감동적이다.


또한 국내에 ‘덩케르크 철수 작전’을 다루고 있는 책 대부분이 이 작전을 사실 관계에 따른 요점만 추려 간단하게 설명하는 데 반해, 이 책은 당시의 상황을 각종 보고서와 메모 등의 자료에 근거하여 날짜별, 시간대별로 재구성하고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서술하고 있는 점도 의미를 가진다.



상세이미지



저자 소개

저 : 에드워드 키블 채터턴 Edward Keble Chatterton

주로 바다와 해군을 주제로 많은 저서를 집필한 영국의 작가. 영국 셰필드 출신으로 옥스퍼드 대학 재학 시절부터 극작가로 활동했고 다양한 잡지에 예술 분야 리뷰를 기고했다. 소형 보트를 이용하여 영국해협을 횡단하고 네덜란드 해역을 여러 차례 항해했다. 이런 항해 경험을 바탕으로 여러 권의 책을 집필했고, 제1차세계대전이 발발하자 영국해군예비대에 입대하여 소함대를 지휘했다. 소령으로 예편한 뒤 선박과 해군의 역사적 사건을 주제로 꾸준히 집필 활동을 펼쳤다. 다수의 청소년 소설도 이 시기에 발표했다. 로열 템스 요트 클럽의 회원으로 지중해 항해에 나서곤 했다. 1939년 이후에는 대독일전에 초점을 맞춘 저서를 다수 발표했다. 저서 대부분이 미국에서 재출간되고 있으며, 프랑스와 독일 등 여러 나라 언어로 번역되고 있다. 주요 저서로 『Q보트 이야기Q-Ships and their Story』, 『씨 레이더스The Sea Raiders』, 『해적Pirates and Piracy』, 『대봉쇄The Big Blockade』, 『모험과 항해Ventures and Voyages』 등이 있다. 


감수 : 권성욱 

울산에서 태어나고 자랐으며, 울산대 조선공학과를 졸업했다. 학창 시절부터 전쟁사에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책을 섭렵했다. 그중에서도 근현대 전쟁사가 전문 분야이며, 이를 인터넷 카페와 블로그를 통해 소개하고 있다. 크고 작은 전투의 세부 사항에서부터 국제 정치와 군사 전략에 이르기까지 숲과 나무를 아우르는 종합적인 관점을 제공하는 글로 정평이 나 있다. 저서로는 국내 최초로 중일전쟁을 본격적으로 분석한 『중일전쟁: 용, 사무라이를 꺾다 1928~1945』가 있다. 네이버 최대 군사 카페인 ‘밀리터리 군사무기 카페’의 스태프를 맡고 있고, 울산에서 공무원으로 재직중이다. 육아 칼럼니스트로도 활동하고 있다. 


역 : 정탄 

홍익대 영문과를 졸업했다. 국내에 알려지지 않은 걸작들을 발굴하고 소개하는 데 큰 보람을 느낀다. 역서로 『해변에서』, 『언데드 백과사전』, 『내가 샤일로에서 본 것』 등이 있다. 



목차

감수자의 말


서문

제1장 모든 것의 시작

제2장 덩케르크를 향하여

제3장 칼레와 불로뉴

제4장 분주해지는 선박들

제5장 위기에 대한 응답

제6장 런던 항의 지원

제7장 항해자들의 임무

제8장 해변을 따라서

제9장 바지선단이 출정하다

제10장 위험 속의 유람선단

제11장 구명정

제12장 연락선

제13장 배들은 계속 항해한다

제14장 선박들은 어떻게 승리했는가

제15장 지옥의 환희

제16장 예인선 출격

제17장 온 힘을 다하여

제18장 기상과 용기

제19장 우리 시대의 기적

제20장 여정의 끝

제21장 철도의 지원

제22장 성공의 비밀


부록/ 주 



책 속으로

언론기사와 덩케르크 철수 작전에 직접 관여했던 지휘관들과 개인적으로 나눈 대화를 바탕으로 당시의 실화들을 면밀히 좇아서 사실적으로 묘사하였다. 그래서 이 이야기의 진위 여부는 의심의 여지 없이 명백하고, 시간이 흘러도 훼손되지 않을 것이다. 덩케르크 철수 작전은 상선과 그 종사원들이 국가에 공헌한 가장 위대한 사례다.


철수 과정에서의 그 웅장한 장관은 시간이 지난 지금 생각해도 여전히 감동적이다. 역사상 가장 긴박했던 2주, 그것은 거대한 드라마였고 인간의 목숨을 건 도박이었다. 그때의 패주는 승리로, 요컨대 군대가 아니라 도저히 극복할 수 없는 난관을 상대로 한 승리로 바뀌었다. 그 불가능을 가능케 한 것은 공적으로 그리고 사적으로 이루어진 영국의 극한 노력이었다.


그리고 지친 선원들을 대체할 인력이 더 필요해졌을 때, 사람들의 반응은 더없이 놀라운 것이었다. 정부에서 발주한 작업을 하느라 분주했던 한 공장의 기술자들은 선원이 부족하다는 갑작스런 호소를 접하고 지체 없이 배에 올랐다. 그들에게 다음과 같은 솔직한 말이 전달되었다. “여러분은 지옥으로 가는 겁니다. 폭탄과 기관총 공격을 받게 될 겁니다.”


작전은 밤으로 한정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무수한 외륜선, 예인선 그리고 소형 선박들이 부두로부터 군대를 실어 왔고, 그보다 더 가벼운 배들은 거센 물살을 가르고 모래언덕에 있는 많은 병사들을 2.5킬로미터 떨어진 선박들로 쉬지 않고 실어 날랐다. 다행히 밤에는 아주 고요했고, 그저 부드러운 남풍이 항구와 모래톱 위로 거대한 연기구름을 몰고 왔을 뿐이다. 연기구름이 지상의 시계를 방해함으로써 독일군의 공습을 차단하는 구실을 했다.


독일군 전투기 10여 대가 한꺼번에 몰려와 주위를 선회하면서 영국 상선들을 폭탄으로 조준 타격하고 갑판에 기관총을 난사하는 일이 다반사였다. 특히 기관총탄은 쉴 새 없이 선체에서 되튀어 오르거나 목재로 된 부분을 쪼개놓았다. 몇 차례씩 연속해서 이런 공격이 쇄도할 때면 실로 인간의 한계를 시험하는 것 같았다.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벌어진 지옥구덩이를 간발의 차로 빠져나온 병사들과 배를 잃고 해상에서 구조해달라고 외쳤던 선원들 대다수는 놀라우리만큼 침착함을 유지했다. 부상을 당한 생존자들도 매우 낙천적인 인생관을 보여주었다. ‘세인트세이리올’호의 선원들은 화부들까지 포함하여 모두 지친 병사들에게 마른 옷을 벗어주거나 잠자리를 양보하겠다고 경쟁을 벌였으며, 식사 담당 선원들은 병사들에게 먹을 것을 제공하느라 분주히 움직였다. 


진정한 영웅적 면모를 보여준 사례들 상당수가 기록에 남아 있지 않다. 일부는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 잊히기를 원했고, 또다른 일부는 작전중에 숨졌다. 그러나 병사들 개개인은 그들을 위하여 기꺼이 목숨을 바쳤던 사람들에 대한 깊은 감사를 기억 속에 간직하고 있을 것이다. 


오싹한 불안감이 절정에 달했다. 20분 후면 폐색선들이 수장되고 덩케르크 항구는 봉쇄될 터였다. 폭탄이 터졌고 폭격기들은 계속 급강하했다. 그때 애간장을 태우고 있던 함장의 눈에 모터보트 한 척이 들어왔다.

병사들 일부는 죽음의 운명을 피하고 배를 탈 수 있었던 과정을 통하여 인간의 인내력과 독창성이 얼마나 대단한지를 보여주었다. 덩케르크의 한 건물 넓은 지하실에 영국 병사 81명이 숨어 있었다. 맹렬한 공습이 이어지는 동안 폭탄 다섯 발이 그 일대를 쑥대밭으로 만들었고 건물에도 불길이 치솟았다. 병사들은 지하실에 완전히 갇힌 채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었다. 지하실은 점점 더 뜨거워졌고 병사들은 점점 더 무력해져갔다. 산소도 부족했다. 

이 책은 한 편의 휴먼드라마이다. 저자는 철수 작전에 직접 참여하지는 않았지만 다른 영국인들과 함께 그 시절을 경험한, 현장에서 눈으로 보고 귀로 들으며 몸으로 느낀 사람이다. 그런 점에서 책과 사료로 접근하는 후대 학자들의 얘기와는 또다른 느낌을 줄 것이다.



출판사 리뷰

전 세계 어디서든 공명할 이야기


영화 〈인셉션〉과 〈인터스텔라〉, 〈다크나이트〉의 감독으로 다양한 소재와 장르를 넘나드는 상상력으로 국내에 많은 팬들을 확보하고 있는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신작 영화 〈덩케르크〉가 개봉한다. 개봉 직전 한국팬들과의 라이브 채팅을 통해 그는 “덩케르크 철수 작전을 영화로 만들기로 한 가장 큰 이유는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이야기 중 하나라고 믿었고, 그 이야기의 원초적이고 기본적인 본질이 전 세계 어디서든 공명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라고 말한 바 있다. 이 책은 〈덩케르크〉 영화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추천평

영국 역사상 가장 용감한 실화에 관한 연대기

- 포린 어페어스(Foreign Affairs)


방대한 사료를 수집한 저자의 근면성과 그것을 제대로 보여주는 필치가 어우러진 탁월한 작품

- 네이벌 리뷰(Naval Review)


덩케르크 철수 작전을 가능케 한 선박과 선원들의 활약상을 최초로 다룬 독보적인 책

- 오타와 저널(Ottawa Journal)




YES24 - 크리스토퍼 놀란 신작 영화 '덩케르크' 원작 소설

덩케르크 세계사 최대 규모의 철수 작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