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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정보

10년 전 나온 제품 여전히 잘 팔리는 무인양품 디자인(無印良品のデザイン)

무인양품 디자인(無印良品のデザイン)

10년 전 나온 제품 여전히 잘 팔리는 무인양품 디자인의 힘



책소개

상표 없는 좋은 제품, 노 디자인 전략

어떻게 세계적 브랜드 됐을까?


제품에는 색을 넣지 않고, 염색도 하지 않는다. 제품 어디에도 로고는 보이지 않는다. 무인양품 디자인은 극단적일 만큼 평범하다. 그러나 무인양품이 지금껏 만들어 판매하고 있는 상품 수는 7000점이 넘으며 전 세계 700여 매장을 운영 중에 있다. 또한 최근 2년 연속 20% 매출 성장을 기록하고 있으며, 2014년 매출은 2250억엔(2조 1천억)에 이른다. 세계는 무인양품에 열광하고 있다. 이유가 무엇일까? 미디어샘에서 출간한 《무인양품 디자인》은 수많은 스테디셀러 제품을 통해 생활의 패러다임을 바꾼 세계적인 생활잡화 기업 무인양품의 디자인 철학과 상품개발 과정을 전격 공개한다. 무인양품 제품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세계적 디자이너 후카사와 나오토, 하라 켄야를 비롯해, 양품계획 회장 가나이 마사아키에 이르기까지 무인양품의 ‘브레인’과의 전격 인터뷰를 통해 무인양품의 상품 개발과정과 무인양품을 지탱하고 있는 철학은 무엇인지 밀도 있게 살펴본다. 


줄만 당기면 CD가 돌아가는 초간단 CDP, 발목밴드가 없어도 흘러내리지 않는 발모양 직각양말, 너무 편해 ‘사람 망치는 소파’라는 별명을 얻은 푹신 소파 등 무인양품이 만든 제품들은 10년 전 출시돼 디자인 한 번 바뀌지 않았지만 여전히 잘 팔리고 있다. 


브랜드를 내세우지 않고 좋은 제품을 판매한다는 무인양품. 그 상품들이 모여 하나의 스타일을 만들어내고 있는 무인양품 디자인의 힘. 그 성공 비결은 무엇인지 《무인양품 디자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상세이미지



저자 소개

저자 : 닛케이디자인

일본 최대 경제일간지 《니혼게이자이신문(일본경제신문)》의 단행본 출판사인 닛케이BP에서 발행하는 디자인 전문 월간지로 1987년 창간됐다. 기업경영자, 디자이너, 제품개발자 등의 생생한 현장 취재를 통해 어떻게 디자인으로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끌 수 있는지, 즉 ‘팔리는 디자인’이란 무엇인지 철저히 분석하고 취재하는 잡지로 유명하다.

《무인양품 디자인》은 무인양품의 디자인 및 경영에 참여한 세계적 디자이너 후카사와 나오토, 하라 켄야, 그리고 양품계획 회장 가나이 마사아키 등의 인터뷰와 함께, 무인양품이 어떻게 세계적인 브랜드가 되었는지 밀도 높은 취재를 통해 그 성공 비결을 알려주는 책이다.


역자 : 정영희

동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했다. 몇 년간의 도쿄 생활을 정리하고 강원도 곰배령 자락으로 귀촌했다. 산골생활 짬짬이 일본어로 된 좋은 책을 한국어로 옮기는 작업을 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넨도 디자인 이야기》 《집을 생각한다》 《디자인의 꼼수》 《디자인의 꼴》 《건축가가 사는 집》 《청춘, 유럽 건축에 도전하다》 등이 있다. 



목차

제1장 프로덕트 디자인

그림으로 보는 무인양품 상품개발 과정 | 무인양품, 변화하는 주방가전 | [고문위원 인터뷰] 가격경쟁에 휘말린다면 가전을 만드는 의미가 없다-후카사와 나오토(프로덕트 디자이너) | [칼럼] 3D프린터가 개척하는 새로운 가능성 | [칼럼] ‘사람을 망치는 소파’는 이렇게 탄생했다 | [칼럼] 무인양품, 심플한 디자인의 권리 


제2장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변하지 않는 자세, 일부러 유행과 거리감을 유지하다 | [고문위원 인터뷰] 무인양품의 강점은 ‘감화력’에 있다-하라 켄야(그래픽 디자이너) | 고객과 함께하는 상품개발 | 좋은 제품을 발견해 전달하기 위한 노력 | [고문위원 인터뷰] 경영과 크리에이터의 공감이 무인양품의 힘이다 -고이케 가즈코(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칼럼] 의식의 변화에 즉각적으로 대응하다 


제3장 매장 디자인

변함없는 기본-나무, 벽돌, 쇠 | [고문위원 인터뷰] 무인양품은 일본의 중요한 창작물이다-스기모토 다카시(인테리어 디자이너) | 상품 구성이 풍부해 보이게 만드는 마법의 매장 진열 | 진화하는 비주얼 머천다이징 


제4장 새로운 도전 

나리타공항 신터미널을 물들이는 무인양품 가구 | 무인양품×발뮤다의 컬래버레이션 | 중국에 문을 연 세계 거점 매장 | 중국에서 존재감을 키워가는 무인양품 | ‘기분 좋은 생활’을 실현시키는 집 | [양품계획 회장 인터뷰] 무인양품이 계속 무인양품일 수 있는 이유- 가나이 마사아키(양품계획 회장) | 히트 상품으로 돌아보는 무인양품



출판사 리뷰

10년 전 나온 제품 여전히 잘 팔리는

무인양품 디자인의 힘


무인양품 디자인은 단순히 ‘심플함’에 있지 않다. 무인양품 고문위원을 맡고 있는 하라 켄야는 무인양품의 디자인 철학은 “일본문화의 큰 뼈대인 ‘공空’, 즉 여백의 미의식에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무인양품은 ‘일본다움’이 세계적이라는 생각을 버리고, 유행을 좇지 않되 촌스럽지 않은 디자인으로 세계에서 통용되는 보편성을 획득하고 있다. 면봉부터 링노트의 모양에 이르기까지 일관된 디자인 톤을 유지하여, 무인양품의 철학이 하나로 관통될 수 있도록 치밀하게 설계하는 것이다. 


또한 무인양품은 ‘생활을 위한 양품연구소’를 운영하여 고객의 아이디어를 통해 제품을 개발하거나, ‘파운드 무지’ 프로젝트를 통해 세계각지에서 ‘무인양품스러운’ 물건들을 수집하고 상품화한다. 무인양품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의 집을 방문해 그 쓰임을 확인하는 ‘옵저베이션’ 조사도 큰 축이다. 《무인양품 디자인》에서는 제품개발 과정까지 세세하게 들여다본다. 또한 매장 인테리어를 주도한 스기모토 다카시를 통해 무인양품 매장만의 독특한 분위기는 어디에서 나오는지, 각 매장별 디스플레이 전략도 들을 수 있다. 이제 무인양품은 생활용품에서 나아가 주택, 공공디자인에 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무인양품 디자인》은 이들의 디자인 철학과 비전, 그리고 경영 전략을 알 수 있는 책이다. 



무인양품 디자인(無印良品のデザイン)